빅데이터 리더쉽 (빅데이터 활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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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리더쉽 (빅데이터 활용사례)

leahloveu 2021. 12. 26.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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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호 서울과학종합대학원빅데이터 MBA학과주임교수와 최용주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부총장이 쓴 책

저자 정보를 보면 빅데이터를 공부하려면 어디로 가야 할지 알 수 있다.

김진호 교수는 16년3월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에서 전문가로는 유일하게 알파고 압승을 예측해 주목을 끌기도 했다.

 

□  목차

본문의 목차는 따로 있지만 요점만 본다면 다음의 목차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1. 빅데이터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

2. 빅데이터 사례 

3. 빅데이터 혁신 기업

 

□  본문

1. 빅데이터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

사람들이 최악이라 평가하는 리더는 부지런하고 우둔한 리더이다.

부지런해서 모든 일에 직접 관여하지만 우둔해서 일을 망치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이런 유형의 리더를 흔히 볼 수 있다.

바람직한 리더는 똑똑하고 게으른 리더다. 게을러서 중요한 일만 겨우 챙기지만 똑똑해서 최적의 방향과 대안을 제시해 성과를 내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쓸데없는데 시간 낭비하고 PJT가 drop 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안 해도 될 일을 하기 위해 늦게까지 남아서 일하는 경우 부장급 아래 직원들은 한숨이 나온다.

 

시스코 회장 존 챔버스

"새로운 기술과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전체 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알아내지 못한다면, 앞으로 10년 내에 모든 기업의 최소한 40%는 사라질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이건 최고에서 내려온 IBM, MS, 오라클, 시스코와 대조적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구글, 아마존, 애플을 보면 알 수 있다.

 

빅데이터를 기업 내 활용하기 위해 분석 전문가 집단이 필요하다.

수학, 통계학, 컴퓨터공학의 석박사 학위 소지자는 별도의 교육이 필요 없으나

가장 바람직한 방법으로 직원 중에서 선별해 전문 위탁교육을 추천한다.

매킨지 보고서는 미국에서 빅데이터 인력이 2018년까지 150만 명 부족할 걸로 예측한다.

특히 경영층은 빅데이터 비즈니스에 대한 확고한 실행 의지와 용기를 가져야 한다. 특강이나 세미나 듣기를 추천한다.

 

2. 빅데이터 사례

■타깃은 임산부를 어떻게 발견했을까?

유통업계의 쿠폰 상환율은 어떻게 될까? 단지 2%라 한다.

유통업계의 쿠폰 상환율은 2%
유통업계의 쿠폰상환율은 2%

얼마 전 특이한 뉴스를 본 적이 있다.

고등학생 딸에게 신생아 옷과 침대 쿠폰을 보낸 회사가 있다는 거다.

아버지가 매장에 가서 크게 화를 냈는데 알아보니 딸의 출산 예정일이 8월이었다.

그 매장이 타깃이다. 타깃은 일생 중 쇼핑 스타일의 가장 큰 변화를 일으키는 임신 시기를 주목했다.

 

 '베이비샤워 등록제도'를 이용해 임신부가 등록하면 인센티브와 선물을 제공했다.

임신부가 구매한 상품의 데이터를 분석해 임신 이후 쇼핑 행태의 변화를 파악했다.

예를 들면 임신 4개월부터는 무향 로션 구매 5개월부터는 비타민 보충제 구매

출산일이 임박하면 무향 비누, 손세정제, 타월 구매 등의 세밀한 분석을 통해 임신 지수를 계산하는 모델을 개발했다.

 

이 모델을 이용해 임신이 확실한 수만 명의 고객을 식별했고 산모와 신생아 관련 상품의 쿠폰을 발송했다.

쿠폰 응답률은 30% 증가했고 총매출도 2002년 440억$에서 2010년 670억$로 증가했다.

타켓의 홈페이지
타깃의 홈페이지

■해러스 엔터테인먼트는 어떻게 세계 최대 카지노 그룹이 되었을까?

1998년에 라스베이거스로 온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개리 러브맨

2003년에 CEO에 올랐고 회사 매출액을 45억 달러로 끌어올렸다.

2005년엔 업계 라이벌 시저스를 94억 달러에 인수했다.

2010년엔 인지도를 고려해 회사명을 시저스 엔터테인먼트로 변경했다.

2020년 엘도라도 리조트와 합병을 통해 미국 최대 호텔 카지노로 재탄생

 

1990년대 초 치열한 경쟁 시절 시저스는 17-30억$를 화려한 쇼무대 등 시설에 투자했다.

하지만 자금이 부족했던 해러스는 시설투자 대신 고객 데이터에 눈을 돌렸다.

인터넷도 잘 안되던 시기에 지역별로 산재된 자사 카지노 시스템을 모두 통합한 것이다.

 

숙박과 카지노 이용에 보상을 제공하는 해러스의 회원 프로그램은 재방문율에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회원의 65%는 다음에 다른 카지노에서 도박을 할 정도로 충성도가 매우 낮았다.

 

해러스에 온 개리 러브맨은 토털 리워드라는 회원카드를 발행했다.

고객들은 해러스에서 모든 결제를 이 카드로 해야 했다.

 

분석 결과 카지노 수익의 82%는 26%의 고객에게 발생했는데 수익에 기여도가 높은 고객은

적은 돈으로 도박하는 로롤러였다.

그들은 소득이 낮은 중년 이상의 나이 든 고객들도 하루 50$정도의 적은 돈으로 도박하지만

1년에 30회 정도 카지노를 방문했다.

 

카지노 인근에 사는 고객은 호텔에 숙박하지 않아 보상으로 카지노 칩을 선호했다.

큰돈으로 자주 베팅하는 하이롤러는 방이 꽉 차는 휴가철에도 예약을 늦게 하는 특성을 고려해 방을 미리 빼두었다.

개개인이 잃고 따는 금액을 실시간 추적하다 인내 한계점에 도달하면 직원이 접근해 공짜 식사나 쇼 티켓을 무료로 제공해 계속 호텔에 머물도록 유도했다.

 

이런 걸 보면 유통업체들은 정말 빅데이터를 공부해야 된다.

난 인터넷 쇼핑은 쿠팡과 네이버 쇼핑만 하고 다른 곳에선 안 하는데

GS슈퍼마켓과 홈플러스에서는 계속 인터넷 할인 쿠폰만 준다.

직접 등록하고 들어가기가 얼마나 귀찮은데... 그래서 안 쓰고 있다.

GS슈퍼마켓이나 홈플러스에서 매장에서 사용할 쿠폰만 줬으면 좋겠다.  

 

시저스 엔터테인먼트는 온라인 스포츠 베팅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올해 3월 22일 자로 S&P 500에 신규 편입되었다. 

대표적인 시장 지수에 편입되면 ETF펀드에서 주식을 매수하기에 주가 상승효과가 있으며

좀 더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보여주는 경향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원래 온라인 스포츠 도박은 극소수의 주에서만 허용되고 있었으나 코로나 시대에

늘어난 주정부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19주에서 온라인 스포츠 베팅 합법화가 추진되고 있다.

해당 산업의 빠른 성장에 기대감이 생긴다.

시저스 엔터테인먼트의 홈페이지
시저스엔터테인먼트의 홈페이지

 

 

3. 빅데이터 혁신 기업

 

책에는 빅데이터 혁신 미국 기업에 대해 아주 잘 나와있다.

다음 편에 다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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