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네시스 G90 자율주행 3단계 탑재
올해 4분기 제네시스 G90의 연식 변경
모델에 레벨 3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다.
국내에서 HDP 기능이 적용된 레벨3 수준
의 자율주행 차량이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HDP는 '하이웨이 드라이빙 파일
럿(Highway Driving Pilot)'의 줄임말로 운전
자가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운전대를 잡지 않고 시속 60km까지 자율주
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갖췄다. 시속 60km를
넘어서거나 위급 상황시 운전자가 차량을
통제해야 한다. HDP는 내년에 출시하는
현대차 신차에 적용되고 2023년에 기아
신차에도 탑재될 계획이다
테슬라의 FSD는 2.5 단계 수준의 자율주
행 기술이다. FSD 사용 중 갑자기 진입
하는 차량을 마주하면 이에 맞춰 속도를
급격히 줄인다는 평가다.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 또는 FSD는 주행의 피로도를 한
층 낮췄다며 소비자의 호평을 받고 있다.
2. 일본 외국 관광객 비자면제 및 개인여행 허용 검토
일본 정부는 22/9/7부터 하루 입국자 수
상한을 기존 2만명에서 5만명으로 늘리고
동행 안내원(가이드)이 없는 패키지여행을
허용했다. 기하라 부장관은 이에 더해 코로
나19 확산 이전에 가능했던 무비자 개인
자유 여행의 허용까지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셈이다.
지난 2020년 3월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을 이유로 입국 규제를 강화하기 전 한국 관광
객은 비자 없이 최장 90일까지 일본에 체류할
수 있었다.
3. 450조 전기차 충전시장...LG그룹 진출
전기차 차주들은 ' 긴 충전 시간 때문에
불편하다'고 말한다. 자동차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1년 하반기 전기차를
구입한 729명에게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
의 89%가 ‘충전은 귀찮지만 탁월한 경제성이
주는 만족이 크다’고 답했다.
ㅁ완속충전기
3.3kW - 16시간 , 7kW - 7시간
□급속충전기
50kW - 60분, 100kW - 30분
※80% 충전에 걸리는 시간 (22/7/20 IT동아 기사)
지난달 기준 국내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는
약 13만2000기로, 30만 대에 육박하는 전기차
보급 대수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LG그룹이 전기차 인프라 산업의 패권을
갖기 위해 전략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ㅁLG에너지솔루션 - 전기차 배터리,
ㅁLG디스플레이 - 전기차용 콕핏
ㅁLG전자- 전기차 충전기 제조 및 판매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을 하는
스타트업 애플망고의 지분 60%를 인수)
ㅁLG헬로비전- 충전 서비스 설치 및 운영
ㅁLG유플러스- 충전 서비스 플랫폼 사업
위험 요인도 적지 않다.
국내엔 전기차 충전 관련 업체만 350개가
넘을 정도다. 북미에선 충전 인프라 업체의
수익성에 대한 우려도 상당하다. 차지포인트,
이브이고, 블링크 등 북미 지역의 전기차 충전
기업들은 출혈 경쟁 영향으로 창업 이후 현재
까지 흑자를 내지 못하고 있다.
4. 미국 전략비축유, 1987년 이래 35년만에 최소치
미국이 유가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비축유 방출에 나서면서 비축유가
38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줄었다고 로
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최근 원유
가격이 하락하고 있어 바이든 정부는
다음 달 원유 선물 가격이 계속 내려간
다면 비축유를 방출하지 않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3월 인플레를 가중하는 유가 상승
을 억제하기 위해 전략비축유를 6개월
동안 매일 100만 배럴씩 출하하기로
했습니다.
5. 미국금리 75bp 인상 기대 높아져..자본유출입·환율 모니터링
한국은행이 22/9/20~21일 열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b·연준)의 연방공개시
장위원회(FOMC)에서 75bp 인상 기대
가 높아지는 만큼 자본유출입이나 원·
달러 환율 영향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추석 기간 중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유
럽중앙은행(ECB)이 정책금리를 75bp
올리고, 제롬 파월 의장이 컨퍼런스에
서 매파적(통화 긴축 선호) 발언을 하
는 등 주요 이벤트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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