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IRANG 글로벌희토류전략자원기업MV - ETF소개

주식 & 부동산/주식 (미국주식, 한국주식)

ARIRANG 글로벌희토류전략자원기업MV - ETF소개

leahloveu 2022. 1. 24. 14:19
728x90
반응형

골드만 삭스에서 "원자재 슈퍼사이클 10년 더 간다"고 했습니다. (22/1/7 한국경제기사)

 

1. 희토류란?

원소기호 57번부터 71번까지의 란타넘계 원소 15개와, 21번인 스칸늄(Sc), 39번인 이트륨(Y) 등 총 17개 원소를 총칭합니다.  희토류는 농축된 형태로는 산출되지 않고 광물 형태로는 희귀하므로, ‘자연계에 매우 드물게 존재하는 금속 원소’라는 의미로 희토류의 이름이 붙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희토류는 지구상에 풍부하게 매장되어있지요.

하지만 자연보호단체들이 자연파괴를 이유로 채굴을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대 희토류 매장국 중국2010년부터 자국 내 희토류 생산량을 제한하고, 수출량을 감축하며, 희토류에 부과하는 세금을 대폭 인상하는 등 희토류를 정부 통제 하에 자원무기화 하고 있습니다.

 

주기율표
희토류 주요 생산국과 생산량

세계 최대 희토류 매장국은 중국으로 매장량은 약 4,400만 톤입니다. 중국희토류협회는 중국내 미확인 희토류 량을 1억 톤으로 추정했습니다. 전세계의 희토류 매장량의 37%를 보유한 중국은 희토류 기업을 국영화하기로 했습니다.

 

■ 희토류의 특성

희토류는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하고, 건조한 공기에서 잘 견디며, 열을 잘 전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탁월한 화학적·전기적·자성적·발광적 성질을 가집니다.

 

■ 희토류의 사용처는? 

반도체, 스마트폰, 전기차, 위성, 레이저, 미사일 등 첨단 IT 제품과 군용무기를 만드는데 필수적이어서 '4차 산업혁명의 쌀'이라고 불립니다. 예를 들어, 전기자동차 한대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영구자석엔 희토류 원소가 약 1kg 포함되어 있습니다. CRT·형광램프 등의 형광체 및 광섬유 등에 필수적입니다. 저는 대학원때 형광체 전공이었기에 Er 희토류를 많이 만졌었습니다.

 

희토류 파우더
희토류의 사용처

 

2. ARIRANG 글로벌희토류전략자원기업MV ETF란?

국내 최초로 18일에 상장한 전략자원+희토류 ETF입니다.

핵심 원료인 희토류를 비롯해 리튬, 코발트, 티타늄과 같은 전략자원 관련 기업에 포괄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희토류 전략자원 기업 MV ETF

 전략자원이란?

산업 수요는 많지만 부존량이 적은 코발트·리튬·망간 등의 희소금속을 지칭합니다.

중국에서 85%를 수입하는 리튬은 1년만에 680% 폭등했습니다. 2025년까지 수요초과입니다.

중국선두배터리업체 CATL은 가격을 불문하고 물량확보에 나섰습니다.

■ ETF 보유종목은?

세계최대리튬광산 호주필바라 미네랄스 (PILBARA MINERALS LTD)

중국최대리튬기업 강봉리튬 (Ganfeng Lithium Co Ltd)

미국 유일 상장 희토류 생산업체 MP머티리얼즈 (MP Materials)

상해거래소에 상장된 코발트전문기업 화우코발트 (Zhejiang Huayou Cobalt) 등에 투자합니다.

■ ETF 추종지수 성과는?

미국 MVIS(MV Index Solutions)사의 지수를 추종합니다

3개월 12.79% 수익 (21.12월말 기준)

1년 82.78% 수익(21.12월말 기준, 아시아경제 22/1/18)

 

■ 결론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투자처를 잃은 시동 유동자금이 증권사 CMA에 쌓여 있습니다.

20년 3월 코로나 대폭락때와 국민기본소득이라고 기사까지 났던 LG에너지솔루션이 자금 블랙홀이 되며 한 번도 주식을 안해본 사람들이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누가 대통령이 되든 3월에 당선되고 양도소득세 절감을 해주면 매매기간 6개월이내에 억대의 수익을 얻은 자산가들은 주식시장으로 들어올 거라 생각합니다.

증권사에서는 ETF 200조 시대가 올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증권사들이 LG에너지솔루션 청약으로 벌어들인 수익만 800억이 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콘텐츠에 포함된 투자정보는 참고만을 위해 전해드립니다]

반응형